코골이 치료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코골이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는 자신도 잠자고 있을 때 골게 되는데 자신도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주위에서 얘기해줘야 "아 내가 코를 골아?"라고 인지하게 됩니다.

오늘은 코골이 원인 치료방법 및 증상완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 치료방법 알아보기

 

코골이란? 코골이의 원인

코골이란 보통 자면서 호흡할 때 공기가 들어갔다 나오는 통로인 기도가 좁아져서 나타나게 됩니다.

기도가 좁아져 입천장 또는 목젖 주변이 진동 등으로 인해 떨리면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코골이는 보통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이상 많으며 코골이는 우리나라를 포함 대부분의 아시아인들의 코골이 원인은 혀에 있으며 아시아인은 서양인들 보다 혀의 무게 중심이 뒤쪽에 있어 자려구 누우면 혀가 기도쪽으로 밀려서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를 일으키며 그 외에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혀, 목젖 때문에 잘 때 기도가 좁아진다
  • 유전적으로 목젖이 처지거나 짧다.
  • 폐 기능 저하
  • 비염,만성축눙증과 같은 코 질환이 있을 때
  • 목젖을 좁게 만들거나 늘어지게 하는 비만 ,음주, 흡연 등을 할 때

코골이는 시끄럽다는 것 외에도 건강과 큰 관련이 있습니다.

코를 고는 것은 수면 중 호흡이 잘 이루어지 않는다는 것이며 코골이를 하는 동시에 숨을 쉬지 않는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자는 동안 신체에 산소 공급이 잘 되지 않아 고혈압,치매,당뇨병,뇌졸증,심근경색증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고 잠을 자더라도 피곤하게 됩니다.

네 그녀의 잔소리입니다 ㄷㄷ

 

코골이 증상 개선하기

코골이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과체중 방지

과체중이면 코골이 문제가 심해지는데 코골이 원인이 딱 '비만 때문이다!' 라고 말할 수 는 없지만 과체중이 되면 목 부위에 지방 조직이 축척되고 기도를 압박하며 숨이 들어갈 때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좋으니 과체중 방지는 다다익선입니다.

2.입 다물고 자기

코를 고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 잘 때 입 벌리고 자는 것을 자의로 막을 순 없지만, 입 벌림 방지테이프 혹은 코골이용 마우스피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잠자기 전 음주

잠이 들기 직전에 술은 마시지 않는 것이 코골이에 좋습니다.

술은 신체 근육을 이완하는데 이로 인해 후두근이 이완되면 살짝 주저 앉아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술을 마실거면 저녁에 반주 정도로 적당히만 먹고 그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4.잠자는 습관 바꾸기

몸을 똑바로 하고 자는 것이 좋긴 하지만 몸을 똑바로 누운 상태로 자게되면 목에 많은 압박이 가해져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옆으로 눕게 되면 코골이는 줄어들게 되니 완전 옆으로 누우라는 것은 아니며 옆으로 누웠을 때 바닥과 등이 이루는 각도는 30도가 적절하며 베개 높이도 베고 누웠을 때 목이 바닥에 6cm 정도 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머리가 파묻히는 너무 푹신한 베개는 기도를 좁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5.샤워

샤워를 할 때 잠자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샤워를 하게 되면 코에 숨이들어가는 콧길을 열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샤워하면서 식염수 같은 걸 비치해둔 후 식염수로 코 안을 씻어내는 것도 코안 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코골이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6.가습기

가습기를 이용하면 기존 코골이 때문에 비충혈 또는 알레르기 등이 있다면 코골이가 심해지는데 가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를 높이면 코골이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가습기는 꼭 깨끗이 씻어야하며 보관 또한 잘 말려서 하시길 바랍니다.

코골이 검사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1. 잘 때 코를 곤다는 얘기를 들어본적 있다.
  2. 자다가 가끔 숨을 멈춘다.(주변 사람에게 확인 부탁)
  3. 입을 벌리고 잔다.
  4. 밤에 자다가 소변 때문에 깬다.
  5. 자고 일어나면 입 속과 입술이 많이 말라있다.
  6.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곤하다.
  7.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어지럽거나 머리가 아프다.
  8. 낮에 심하게 졸릴때가 자주 있다.
  9. 가족 중에 코를 고는 사람이 있다.

체크리스트에서 4개 이상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코골이 관련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으며, 아래 코골이 관련 방지기구 남겨둘테니 참고 하시면 도움될겁니다.

 

코골이 치료방법

코골이 치료는 우선 증상이 있다면 질병이 있는지 병원에서 알아보아야 합니다.

코골이가 의심되면 병원에서 진단 받으면 되며, 여러 합병증 및 수면 무호흡증 등이 있다면 코골이가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한 후 병원에서 영상검사를 받습니다.

X레이, CT 스캔 또는 MRI 등을 통해 검사를 하고 비중격만곡증 또는 좁은 비강, 좁은 기도의 문제 인지 확인 후 의사와 상담ㅅ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코골이는 생활습관 변경 및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개선 되지만 그 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위 코골이 방지기구를 이용하거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수술은 코골이 원인이 될 수 있는 편도선의 염증 혹은 인두 편도선을 제거할 수 있는 편도선 수술, 혹은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면 의사가 늘어진 연두개 및 목젖을 조여주거나 제거할 수도 있고, 의사가 혀의 소대 부분을 조이거나 크기를 줄여 혀로 인해 막힐 수 있는 기도를 열어주는 수술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전문의와 환자간의 진료와 상담이 중요하므로 수술은 왠만하면 추천드리지 않지만 수술을 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코골이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왔습니다.

 

살면서 유용한 꿀팁들

Designed by JB FACTORY